google-site-verification: google3e2a4378e688f23c.html
본문 바로가기
보험/보험 활용

보험 약관 대출 및 중도 인출 활용

by 동행의 시작 2022. 11. 2.
반응형

안녕하세요? 긴급 자금이 필요할 때 신용대출이 아닌 가입한 보험을 통해 보험약관대출을 활용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. 보험 약관 대출 및 중도 인출에 대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.

 

1. 보험계약 대출

급하게 돈이 필요한데 적금을 해지하기는 아깝고 또는 신용카드 카드론이나 은행 대출은 부담스러울 경우, 자신이 가입한 보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보험계약대출(보험약관대출)은 보험에 가입한 계약자가 해지 시 돌려받는 ‘해지환급금'의 범위 내에서 대출받을 수 있는 제도에요. 은행의 예금담보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처럼 해지환급금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개념입니다. 만기가 짧은 순수 보장형 상품을 제외한 대부분의 상품이 보험계약대출이 가능해요. 보험사, 상품마다 다르지만, 일반적으로 해지환급금의 50~95% 내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보험계약대출은 해지환급금을 담보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대출 시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. 대출받은 원리금은 언제든지 상환할 수 있고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      

 


또한 대출 심사 과정이 없어 대출 절차가 은행에 비해 훨씬 간편하고 신용등급이 낮아도 신청할 수 있어요. 이자도 제 2금융권에 비해 낮은 편이라 단기간 소액이 필요한 경우 유용해요. 계약자가 가입한 보험계약대출은 해지환급금 범위 내에서 대출받기 때문에 보험계약의 해지 없이 보험계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.     

 


만약 보험계약이 만료되기 전에 갚지 못하면 대출원금과 이자 공제 후 남은 금액을 보험금으로 지급 받게 돼요.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것을  걱정할 필요도 없고 보험 보장도 그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<보험 계약 대출>

 

 

 

보험계약대출의 금리는 가입한 보험상품마다, 가입한 보험회사마다 차이가 있습니다.  과거에 가입한 상품 일수록 금리가 비싼 편입니다. 그러니 꼭 보험계약대출을 받기 전에 본인이 가입한 보험 중 어떤 보험에서 대출을 받아야 금리가 낮은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.

 

마지막으로 보험계약대출은 해지환급금의 일정 범위 내에서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해약 시 해지환급금이 없는 순수보장성 상품은 대출이 어렵고, 대출 가능한 금액이 부족하면 대출이 불가능할 수 있다는 점, 마지막으로 해지환급금이 점점 감소하는 보험에 가입하셨다면,  보험계약대출 금액이 해지환급금 보다 커지게 되면 보장이 종료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.

 

2. 중도인출

중도인출은 내가 이미 낸 보험금을 바탕으로 적립된 보험금을 미리 인출하는 제도입니다. 내가 낸 보험금을 잘 적립하고 운영을 잘 해서 미래에 다시 보험금으로 돌려받게 되는데 이 시점을 미리 앞당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
 

그래서 중도인출은 적립 보험금이 발생하는 저축성보험, 연금보험, 유니버셜보험과 같은 상품의 경우에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.     

 

미래에 내가 받을 보험금을 미리 당겨 쓰는 것이기 때문에 나중에 받을 보장이 줄어드는 것은 꼭 유의해야 합니다. 중도인출 받은 금액 만큼 보험금과 해지환급금이 줄어들게 되는 것이니 이 부분에 대해서는 스스로의 인생 계획을 꼭 감안 해야해요.

 

반면에 앞서 설명드린 보험계약대출 같은 경우에는 급하게 필요한 돈을 보험으로 융통할 수 있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돈을 빌리는 대출의 형태를 띄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.

 

 

쉽게 말해 중도인출은 미래의 보험금과 해지환급금을 줄여서 먼저 당겨쓰는 것이고, 보험계약대출은 보험금이나 해지환급금이 줄어들지는 않지만 내 해지환급금을 담보로 돈을 빌려쓰는 것이기 때문에 별도 이자를 부담해야한다는 점이 있습니다.

 

<중도 인출 제도>

<자료 출처 : 네이버페이>

 

 

물론 미리 당겨 쓴 중도인출을 다시 갚아서 원래대로 보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. 보험료 추가납입을 통해서 다시 적립금을 높일 수 있는데 이 때 일부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또 저축성보험으로 돌려 받는 보험금에 대해 비과세 혜택을 받으려면 가입 후 10년이 경과해야하기 때문에 중도인출 할 경우에는 보험차익에 대해 세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※ 보험 약관 대출 및 중도 인출 제도를 확인해 보았습니다. 필요에 따라서 잘 활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

 

반응형

댓글